루트파이스쿨을 오픈하며 www.rootpi.school | ROOTPI

루트파이스쿨을 오픈하며 www.rootpi.school

루트파이스쿨을 오픈합니다. 누군가는 제게 메이커교육을 하느냐고 묻습니다. 물론 메이커교육이 중요하고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수많은 선생님들과 학생들과 그 일을 하고 있습니다. 메이커교육에서의 메이커는 현재의 메이커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인류를 지금까지 진보시켜온 모든 공학자, 과학자, 발명가, 탐험가들을 모두 의미하며 그들이 무엇인가를 만듦으로 인해 세상을 지켜온 것을 의미합니다. 그 메이커들이 가진 생각과 의지가 불확실한 미래를 맞는 지금 아이들에게 필요하기에 메이커교육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를 정의하라고 한다면 메이커교육을 하는 그룹이 아니라 교육을 하는 그룹이고 싶습니다. 루트파이스쿨은 그런 의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루트파이가 가지고 있는 다섯 가지의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1. The Second School

루트파이스쿨은 왜 두 번째 학교라고 할까요? 첫 번째 학교는 어디일까요? 첫 번째 학교는 지금 학생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입니다. 저 역시 학교에서 만났던 훌륭한 선생님들, 친구들, 경험들로 지금이 있는 것이니까요. 모든 학생들은 학교를 충실히 다녀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교라는 제도가 가지고 있는 한계로 인해 벗어나는 아이들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최고의 교육기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루트파이스쿨은 절대 대안학교가 아닙니다. 대안(Alternative)은 선택안 중 한 가지입니다. 학교를 선택할 것인가 학교가 아닌 대안학교를 선택할 것인가입니다. 루트파이스쿨은 대안이 아닌 옵션(option)입니다. 다녀도 되고, 안 다녀도 되는 학교입니다. 첫 번째 학교를 가능하면 충실히 다니고 그 속에서 멋진 경험들과 관계를 만들어 가고 혹시라도 학교가 충분히 개별성을 고려하지 못하거나 새로운 실험을 할 수 없을 때 한 번 정도 옵션인 루트파이스쿨에 와 보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루트파이스쿨은 일정한 기간을 가지고 있는 정규과정보다는 개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관심과 다양성을 가진 아이들이 원하지 않는 오랜 시간의 과정을 선택하기보다는 짧은 강력한 경험을 원하는 주제와 프로젝트에서 가져가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2. Diversity

루트파이스쿨은 다양성을 만듭니다. 다양성은 상호 간의 인정으로부터 시작되며, 인류가 지금과 같은 다양성을 가진 가장 중요한 이유는 창의적이었다는 점입니다. 창의성은 새로움과 다름을 만들어 내고 세상이 다양해지게 만듭니다. 루트파이의 과정은 낯선 단어들로 가득합니다. 굳이 익숙하지 않은 외국어를 써야 할까요? 루트파이스쿨은 아이들이 문화적 다양성과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기를 바랍니다. 라틴어,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로 된 단어들을 알아가고 그 속에서 인류가 발전시켜온 지식과 정보의 가치를 느껴주기를 바랍니다.

루트파이스쿨이 다양성을 확보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Don’t Make We Have Done Before! 우리가 한 번 한 프로젝트를 다시 하지 않습니다. 주제가 같더라도 반드시 업그레이드를 시켜 더 낫게 하려고 합니다. 자칫하면 익숙한 것에 머무르고, 이미 너무 많이 보아왔던 것을 다시 만들 위험이 항상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스로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개발하려고 합니다. 누군가가 그러더군요. 아직 경험하지 않은 아이들이 있는데 한 것을 왜 다시 하지 않느냐라구요. 물론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세상의 모든 아이들을 만날 수 없습니다. 많은 다른 분들이 저희의 활동을 보고 함께 해 주기를 바랍니다. 혹시 지난 프로젝트 중에 관심이 있는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3. Experiment

루트파이스쿨은 실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미래가 불확실하다면 기존의 경험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해 낼 수 없습니다. 인류가 지금까지 진보해 온 이유도 끊임없는 새로운 실험이었습니다. 실험은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고, 시행착오를 통한 소중한 가치를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루트파이스쿨은 이러한 실험을 원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려고 합니다. 때로는 무모하고, 때로는 가능한가라는 의문이 들지라도 실천을 통해 확인하기 원하는 분들을 기다립니다. 

4. Experience Shop

루트파이스쿨은 유료입니다. 교육은 무료여야 한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유료라는 것은 가치의 교환이라는 의미입니다. 루트파이스쿨이 충분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면 반드시 유료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루트파이스쿨은 지식을 팔지 않습니다. 지식은 이미 너무 많은 곳에 무료로 존재하고 너무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런 지식을 루트파이스쿨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아이들에게 기본적인 기술에 대한 교육, 예를 들어 모델링, 코딩, 툴 교육은 해야 하지 않느냐고 합니다. 루트파이스쿨은 하지 않습니다. 주변에 너무 많은 전문가들이 있고, 정부가 지원하는 메이커스페이스가 100곳이상, 민간이 50곳 이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교육청에서 열심히 교육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인터넷에서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루트파이스쿨은 경험을 파는 상점입니다. 예상가능하고 익숙한 경험이 아닌 듀이가 이야기한 Real Experience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시간이 지나 생각해 보면 너무 좋은 기억이었다고 생각되는 경험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프로젝트들이 낯설고, 무엇을 하는지 예상하기 힘든 프로젝트를 통해 REX를 가져갈 수 있도록 합니다. 루트파이스쿨이 유료인 이유는 REX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우려고 오는 곳이 아니라 평생을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하다면 오는 곳입니다. 그렇기에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옵션인 이유입니다. 

5. For What

마지막 이야기는 무엇을 위해 하는가입니다. 아이들이 어떤 일이든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두려움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어려움을 만났을 때 좌절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루트파이스쿨을 오픈합니다. Angela가 이야기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인 GRIT, 세상은 혼자가 아닌 함께 도전할 수 있다는 믿음과 결코 현실의 삶에 무너지지 않는 회복탄력성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것은 오랜 시간의 교육을 통해서가 아니라 한 번의 강력한 경험이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아이들의 마음에 불을 지피고 스스로 그 불을 활활 타오르게 하기 위함입니다. 아이들을 평생 따라다니며 도와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스스로 살아가고 이겨낼 수 있으려면 아이들의 마음에 꺼지지 않는 불씨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루트파이스쿨은 그런 곳이기를 바랍니다. 

누구나 아는 이 다섯가지를 실천해 보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Been there Done that 이라고, 나도 그런적이 있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정작 세상을 바꾸는 것은 실천을 통해서만 이루어집니다. 

루트파이스쿨은 기본적으로 테마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능한 모든 프로젝트들은 개별적이지만 새로우며, 다양한 기술을 참여하는 아이들과 교사들의 선택으로 해 나갑니다. 루트파이스쿨은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지의 바다(Ignotus Mare)를 항해할 유아들을 위한 과정, 선생님들이 아이들과 함께 디자인싱킹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과정을 개발하고, 설계해 볼 수 있는 Kitchen of Thinking과 Recipe for Creativity, 책의 하얀 종이와 검은 글씨를 통해 인류의 축적된 지식을 탐험하는 Monochrome Cipher, 수학, 통계, 머신러닝과 같이 인류최고의 발명품인 숫자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Decode Caravan, 모든 생명체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만들어보는 Bio Mimicry, 세상에 없는 무엇인가를 동키호테처럼 만들어 보는 Quixotic Forming, 귀로 듣는 소리가 아닌 움직임과 눈으로 보는 소리를 만드는 Kinetic Sound, 작은 것을 크게, 거대한 것을 작게 만들어 보는 Opus Magnum, 오토마타나 루브골드버그 처럼 시간의 정합성을 기반으로 하는 것을 만드는 Punctual Synthesis, 고대공학과 같이 역사속에서 다양한 발명품을 탐험하는 Eternal Spark, 빛과 색을 기초로 다양한 작품을 만드는 Frequency Painter, 무의식적으로 작동하게 만드는 습관의 힘을 기르는 Infinite Impetus, 해외 다양한 파트너들의 프로젝트를 함께 해보는 Levantar Juntos, 엉킨 실타래처럼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 보는 문제해결과정인 Tangled Skein,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작은 물방울이 되는 프로젝트인 Benign Droplet, 도전과제를 정하고 시행착오를 끊임없이 시도해 보는 Rule of Thumb, 디지털기술을 스포츠와 연계하여 새로운 경기를 만들어보는 Binary Gym, 보다 집중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해 보는 Spindle Camp 등 다양한 테마들이 있습니다. 

이상의 각 테마들은 수 없이 많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60개 이상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오픈했으며, 매월 20개 이상의 새로운 실험이 오픈될 예정입니다. 

정규과정은 유일하게 Master of Rootpi가 있습니다. 4개월동안 지속적으로 만나면서 보다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주는 과정입니다. 

루트파이스쿨은 수요일 금요일 토요일에 열립니다. 월요일은 휴무이며 화요일은 Crackerjack Table입니다. 루트파이의 모든 스탭이 모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직접 시뮬레이션 해보고, 교육의 방법론을 토론하는 소중한 날입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교육을 하고자 한다면 또한 새로운 도전을 하기 원한다면 그만큼의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매주 화요일은 스탭들만의 하루입니다. 수, 목, 금의 오전과 오후는 오픈입니다. 혹시 궁금하시거나 어떤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보시고 싶으신 분 , 학교, 교육기관에서 방문하신다면 언제나 환영합니다. 

Make Diversity! 우리가 있으므로 세상은 하나 더 다양해지도록 한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응원부탁드립니다.